상단여백
HOME 지역 세종
대학 캠퍼스 내 물 절약 확대 모색…관‧학‧산 협약 체결대학교 내 물 이용 조사·진단에 따른 최적 물 절약 방안 도출·적용, 물 관련 교육과정 운영 및 물 절약사업 확산 추진

대학 캠퍼스 내 물 절약 확대 모색…관‧학‧산 협약 체결

대학교 내 물 이용 조사·진단에 따른 최적 물 절약 방안 도출·적용, 물 관련 교육과정 운영 및 물 절약사업 확산 추진

세종특별자치시(시장 이춘희)는 11월 22일 오후 고려대학교 세종캠퍼스에서 환경부(장관 한정애), 한국수자원공사(사장 박재현), 고려대학교 세종캠퍼스(부총장 김영)와 대학교 내 물 절약사업 활성화와 물 관련 전문 인재 양성을 위한 업무협약을 체결했다.

 이번 협약 체결을 통해 다중이용시설로서 물을 다량으로 사용하는 대학교를 대상으로 물 이용 조사·진단을 실시하여 최적의 물 절약 방안을 도출하고, 이와 관련된 실무 기반의 교육과정 운영으로 물 관련 전문 인재를 양성하게 된다.

 또한, 도출된 물 절약 수단을 대학 캠퍼스에 적용하여 물 절약을 실천하고, 이를 지역사회에 확산하여 물 절약사업의 활성화를 도모하게 된다.

□ 물을 절약하면 물의 생산, 공급 하수처리 과정에서 필요한 에너지가 저감돼 탄소중립 실현에 더 나아갈 수 있어 각 기관에서는 이번 협약을 통해 다음과 같은 노력 의지를 담았다.

 환경부는 물 절약사업 추진을 위한 정책 수립 및 예산을 지원하며, 세종특별자치시는 물 수요관리 종합계획에 대학교 물 절약사업 모델을 반영하고 관내 물 절약사업 확산을 추진한다.

 한국수자원공사는 물 이용시설의 조사·진단 및 컨설팅을 제공하고 물 관련 교육과정 운영을 지원하며, 고려대학교는 물 이용시설의 조사·진단에 따른 물 절약사업 추진에 협력하고, 물 관련 교육과정을 운영한다.

 고려대학교 세종캠퍼스의 물 절약 가능 규모를 간접적으로 추정한 결과 연간 약 8만 톤의 물을 절약하여 1만 3000그루 정도의 소나무를 심는 것과 같은 8만 6000kg의 탄소배출량을 저감할 수 있을 것으로 나타났다.

 세종특별자치시는 물 사용량이 많은 다중이용시설을 중심으로 물 절약사업을 계속해서 확대해 나갈 계획이다

고려대학교 세종캠퍼스를 대상으로 추진하는 이번 사업의 성과를 토대로 대상을 단계적으로 확대하고, 향후 역사 등 유동 인구가 많은 다른 다중이용시설까지 범위를 넓혀나갈 계획이다.

류임철 세종특별자치시 부시장은“이번 물 절약 시범사업이 소기의 성과를 거두어 기후변화와 물 부족에 대응하고 탄소배출 저감 확산에도 좋은 기회가 되기를 바란다.”라고 밝혔다.

하명자  8658811@hanmail.net

<저작권자 © 세종뉴스펜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하명자의 다른기사 보기
icon인기기사
기사 댓글 0
전체보기
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.
여백
여백
Back to Top